[투자] 아마존 - 세계최대 공룡기업 Amazon
안녕하세요. 주린이 I&J appa입니다.
오늘은 아마존에 대해 알아보도록할게요.
AMAZON
아마존은 세계최대의 온라인 쇼핑 중개 회사이다.
§ 제프베이조스는 누구인가?
아마존 설립자인 제프베이조스는 어릴적 외할아버지인 프레스턴 자이스의 농장에서 여름방학이면 농장일을 도왔는데 이때 기업가의 꿈을 키우는 계기가 되었다고 한다.
1994년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고 같은해 7월 인터넷 서점이라는 창업아이템을가지고 시애틀로 향하게 되는데 친척과 지인들에게 총200만 달러의 창업자금을 투자받았다.
그 중 10만달러는 그의 아버지인 미켈 베이조스의 투자금이었다.
베이조스는 자신의 아버지에게 사업 성공가능성을 30%라고 이야기하며 아마존닷컴의 주식 58만2528주를 팔았다는 일화가 있다.
1998년에 주당 18달러에 주식시장에 상장되었고 이후 현재주가까지 상승하게 되었다.
2019년 1월 결혼 25년차만에 자신의 외도로 아내 매킨지와 이혼하게 되었는데, 당시 워싱턴 주의 법에 따르면 12년이상 결혼을 지속했을 경우 무조건 5:5로 재산을 나누는 법에 따라 베이조스가 가지고 있던 아마존 주식이 반토막이나 경원권 보호에 위기가 올 수 있었다.
결국 매킨지에게 최소 350달러, 당시 한화로약 43조원을 지급하기로 하였고 이후 매킨지는 이를 모두 기부하였다.
§ 아마존의 발전과정
처음 아마존은 온라인서점으로 시작하여 이후 다양한 상품도 온라인으로 판매하게 되었다.
이것이 발전하여 지금과 같은 전자상거래 회사가 되었고 미국의 토이저러스라는 장난감회사를 비롯해 많은 백화점들이 문을 닫게 되는 상황이 되었다.
고객이 많아지면서 자연스레 문제가 생기게 되엇는데 블랙프라이데이와 같은 행사기간에 접속자들이 너무 많아 서버가 다운되는등 문제를 일으켰다.
이 때문에 엄청난 규모의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였지만 특정 기간을 제외한 날에는 이 데이터 센터가 쓸모없는 상황이 생긴다.
이 데이터센터를 다른기업에 빌려주는 사업을 하였는데 이것이 현재 클라우드산업으로 발전하였다.
현재 아마존은 수 많은 기업고객을 유치하고있는데,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애플, 넷플릭스 등이 있다.
§ 클라우드산업 대장주 아마존의 기대되는 부분
- 유통업의 성장률이 연20%로 고성장 중이다.
미국에서는 아직 오프라인 시장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사람이 전체인구의 약 80%정도이다.
앞으로도 온라인 시장은 계속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 현재 클라우드시장에서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하고있다.(41.5%)
클라우드시장은 아직 시작단계에 있는상태로 다른 경쟁업체와 경쟁을 할필요없이 성장만 하면된다는점이 가장 기대되는점이다.
- 아마존은 아마존 프라임이라는 자체 생태계를 가지고있다.
이 아마존프라임은 매달 만오천원만 결제하면 총알배송, 영화, 뮤직, 클라우드와 같은 혜택을 준다.
대부분의 고객은 이 아마존프라임을 결제를 하면 거의 대부분이 연장하여 결제할만큼 영향력이 크다.
- 아마존은 AI에도 많은 투자를 하고있는데 현재 아마존에서 개발한 인공지능 스피커인 '에코'는 알렉사라는 자체 인공지능을 탑재하고있다.
에코는는 앞서 설명한 아마존프라임과 결합된다면 어마어마한 편리성을 제공하게되는데
예를들자면 물건주문, 날씨, 위키백과, 뉴스, 음식배달 등 생활에 어마어마한 편리성을 제공한다.
- 아마존의 또 다른 강점은 배송 인프라에 있다.
아마존 물류창고는 축구장 60배 크기를 자랑하는데 이 모든 물류를 사람이 관리하기 힘들기 때문에 물류로봇 '키바'가 모든 업무를 하고있어 신속 정확한 물류배송의 밑바탕이 된다.
아마존은 이 배송인프라를 활용하여 드론배송개발하였고 미국 FAA허가까지 받은상황이다.
이 드론배송은 커다란 물류창고인 드론이 목적마을에 도착하면 수많은 보다작은 드론들이 짐을 해당 목적지로 옮기는 방식을 취하는데 마치 스타크래프트라는 게임속 케리어와 인터셉터를 연상시킨다.
최근에는 아마존에서 제약회사를 인수하여 아마존 파머시라는 약국까지 만들었다.
이 아마존 파머시는 땅덩이가 큰 미국 특성상 의사진료를 화상진료가 발달하였는데 진료 후 처방받은약을 바로 집으로 배송을 해주고 보험서류작업까지 해준다.
§ 아마존이 가진 리스크
- 아마존은 사업의 규모나 하고있는 사업이 많아 다른기업에 항상 견제를 당한다.
아마존이 사업을 키울수록 다른 기업에 큰피해를 입거나 파산하는등 많은 미움을 사고있다.
몇년전 아마존이 식료품회사인 홀푸드를 인수하고 오프라인 식료품 사업까지 손을 뻗치자 월마트에서는 정말 상도덕이 없는기업이라고 비난을했던 사례가 있다.
- 아마존에는 항상 독점규제라는 말이 따라다닌다.
해당산업의 40%이상을 독점하면 반 독점 규제 위반혐의료 벌금을 엄청나게 맞게 된다.
- 클라우드산업이 정점에 이르렀을 때 어쩔 수 없이 경쟁업체와 치킨게임을 해야한다는 점 또한 아마존이 가진 리스크이다.
또한 클라우드 산업의 또 다른 리스크는 데이터센터의 비용이 많이 들어간다는 것 이다.
데이터센터에는 반드시 많은 양의 반도체가 필요하기때문에 반도체의 가격변화도 아마존입장에서는 신경써야하는 부분이다.
아마존의 손익계산서를 보면 매출이 매년 크게 늘고있는것을 확인할 수 있어요.
상대적으로 이익률이 낮은이유는 다른 성장기업과 마찬가지로 돈을 버는대로 투자가 계속 이루어 지고있어서 그런 것이랍니다.
이런 성장주를 볼때는 이익률 보다는 매출의 성장성을 보는것이 더욱 중요하답니다.
매출의 성장에 맞게 아마존의 주가역시 엄청나네요... 비싼 주가때문에 액면분할이 곧 되지않을까 하는 예상도 많은것 같아요.
여기까지 아마존에 관하여 정리한 내용입니다.
이외에도 사업분야가 너무 많아 하나하나 나열하기 힘들어 이슈가 있는 큰 내용으로만 정리하였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경제와 재테크 > 투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Microsoft Corporation - 마이크로소프트 (0) | 2021.01.06 |
---|---|
[투자] AT&T - 세계 최대 통신 기업 AT&T (0) | 2021.01.05 |
[투자] Boeing 보잉 - 세계최대 항공기 제작, 방위산업 회사 (0) | 2021.01.03 |
[투자] 주린이 - 레버리지, 인버스해서는 안되는 이유 (0) | 2020.04.03 |
[투자] 신흥국 ETF - EEM (0) | 2020.04.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