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재테크/투자정보

[투자] Boeing 보잉 - 세계최대 항공기 제작, 방위산업 회사

by I&J appa 2021. 1. 3.

[투자] Boeing 보잉 -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방위산업 회사
 

 
안녕하세요. 주린이 I&J appa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코로나와 보잉 737 MAX추락 등의 악재로 주가가 엄청 떨어졌었던 Boeing company랍니다.

그럼 같이 알아보도록 해요.

보잉 B-747 [픽사베이에서 제공하는 무료이미지 입니다.]



§ 세계최대 항공기 제작회사 보잉 컴퍼니(Boeing Company)


Boeing Company는 세계 최대 항공기 제작 회사 및 방위산업체이다.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본사가 있으며, 워싱턴주 시애틀 근처의 도시 에버릿(Everett)에 대규모 공장이 있다. 다우 존스 산업평균지수의 항목으로도 들어가 있다.

보잉은 크게 두 개의 회사로 나눌 수 있다. 보잉 종합 방위 시스템(Boeing IDS; Boeing Integrated Defense Systems)은 군사와 우주에 관련된 일을 맡고 있으며, 보잉 상업 항공(BCA; Boeing Commercial Airplanes)은 민간 항공기를 제작하고 있다.

2018년 7월 5일에 브라질 엠브라에르의 리지널 제트기 사업의 80%을 38억 달러에 인수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나 2020년 4월 25일 보잉은 코로나 19와 여러 가지 경제적 재난이 이어지면서 브라질 엠브라에르와 리지널 제트기 사업이 2년 만에 무산되면서 계약은 파기되었다.

2019년에 보잉 737 MAX의 이륙 금지 조치와 기종 생산중단 결정이라는 초유의 참사를 겪은지 얼마 안 된 2020년에 발생한 COVID-19 유행으로 항공산업이 마비되는 큰 악재가 벌어져 3월 16일 하루 동안에만 주가가 23.83% 급락하는 사건도 일어나 보잉은 큰 위기에 빠졌다. 보잉은 미국 정부와 금융기관에 600억 달러의 자금지원을 요청하였다


*위키백과 참고*

 


§ 보잉에서 제작한 항공기

☆ 민간 항공기

- 보잉 시리즈로 거의 대부분의 민간항공기는 보잉에서 제작하고있다.
현재 생산중인 기종으로는 보잉 737, 보잉 737 MAX, 보잉 747, 보잉 767, 보잉 777, 보잉 787 드림라이너 등이 있다.


☆ 군용 항공기 

- AH-64 아파치 (단종)
- AV-8B 해리어 II (단종)
- B-29 (단종)
- B7072 오리온 계획만 하고 개발 종료
- CH-46 시나이트
- CH-47 치누크
- E-3 센트리 단종
- E-8 조인트스타스 단종
- 맥도넬더글러스 F-15E 스트라이크 이글
- RAH-66 코만치 시제기 2대 생산후 개발 종료
- V-22 오스프리
- 맥도넬더글러스 F-15 이글
- 보잉 737 AEW&C
- 보잉 AH-6
- 보잉 B-17 플라잉 포트리스 단종
- 보잉 B-29 슈퍼포트리스 단종
- 보잉 B-47 스트래토젯 단종
- 보잉 E-4
- 보잉 E-767
- 보잉 F-15K 슬램 이글
- 보잉 F-15SE 사일런트 이글
- 보잉 F/A-18E/F 슈퍼 호넷
- 보잉 KC-135 스트래토탱커 단종
- 보잉 KC-767
- 보잉 X-32
- 보잉 YAL-1
- 보잉 소닉 크루저 단종
- 에어 포스 원 단종
- C-17 운용중


§ 보잉 관련 최근 뉴스

- 20개월만에 보잉 737 맥스가 미국에서 상업비행을 재개한다는 내용인데요. (AP통신 12월 29일)


[아메리칸 항공에서 737 맥스를 1월 4일까지 마이애미 ~  뉴욕 간 왕복노선에 하루 한 차례씩 투입하고, 이후 차츰 투입량을 늘릴 계획이며, 고객들에게는 기종이 737 맥스라는 사실을 사전 고지하기로 하였다고 한다.

이어 유나이티드항공은 올해 2월, 사우스웨스트 항공은 올해 3월에 운항을 재개키로 했다.

앞서 인도네시아 라이온에어와 에티오피아 항공 소속 737 맥스가 잇따라 추락해 346명의 인명 피해를 내자 해당 기종 운항을 전면 중단했다.
조사 결과 자동 실속(失速) 방지 시스템(조종특성향상시스템·MCAS) 문제가 연쇄 추락 사고의 원인으로 밝혀졌고, 보잉사는 드러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설계를 변경하여 FAA는 작년 11월 운항 금지 조치를 종료했다.]

라는 내용입니다.


보잉사의 최대의 악재인 보잉 737 MAX결함 문제가 해결되고 고객들의 인식이 다시 개선된다면 매출에도 충분히 좋은 영향을 미치리라 생각됩니다.

 

이어서 보잉의 실적과 차트를 보면

 

 

 

 

2021. 01. 13 기준

보잉의 실적을 보면 19년 12월 737 맥스로인하여 예상 매출에 한참 밑돌았고 주가 역시 이를 반영하여 300$대로 떨어졌던 것을 알 수 있어요.

이어 코로나 19로 인해 실적과 주가가 최고점 대비 반토막 이상 떨어진 후 현재 그나마 조금 반등 한 모습인데요.

코로나 백신 접종으로 다시 활동이 재개된다면 기술력과 현금이 있기때문에 충분히 이전 주가인 400$대에 충분히 진입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코로나 이후 항공주, 여행관련주도 좋지만 근본적인 그 항공기를 판매하는 보잉이 더 매력적인 회사인 것은 틀림없어요.

그리고 록히드마틴과 마찬가지로 우주항공 계발쪽으로는 아직 시작단계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역시 무궁무진한 발전의 가능성이 있는 회사 중 하나랍니다.

 

 

요즘 여러이유로 블로그 포스팅을 하지 않았는데요.

앞으로 매일은 아니지만 가끔 틈나는 대로 기업과 건강 관련 포스팅을 계속 이어가려 해요.

모두 새배 복 많이 받으시고 2021년이 신축년 즉 '소'띠의 해라는데 그에 걸맞은 BULL장 기대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