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Organovo 오가노보 - 3D 바이오프린팅 bioprinting
안녕하세요. 주린이 I&J appa입니다.
오늘 소개할 내용은 4차 산업의 또 다른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는 3D 프린팅 기업입니다.
이전에 포스팅했던 파이낸셜뉴스 미디어그룹 부사장인 조병학님이 조금 언급했던 기업인데요.
인공장기를 만드는 기업 오가노보입니다.
Organovo 오가노보
Organovo는 3D 바이오 프린팅기술로 가장 큰 기업 중 하나이다.
이 회사는 2007년 설립되어 현재 치료법이 거의 없는 희귀 질환과 생명을 위협하는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생체조직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 기업이다.
오가노보는 자체 개발한 NovoGen MMX bioprinter를 이용하여 기능적인 3차원 인체조직을 설계하고 이를 이용하여 의료연구 및 치료 응용 실험 및 연구를 한다.
Organovo는 현재 NASDAQ에 상장되어있으며 Russell 2000 Index에 포함된다.
§ 최초의 인공장기 프린팅 회사
Organovo는 끊임없는 연구를 통하여 2010년 최초의 인공혈관 인쇄에 성공하였다.
이후 2014년 NovoGen MMX Bioprinter로 간 조직을 성공적으로 인쇄했다고 발표했다.
이 간 조직은 최소 42일간 실제 간 기능을 할 수 있어 Exvive liver tissues라는 상품으로 제약회사에 판매되기 시작했다.
ExVive Liver Tissues로 인해 제약회사는 살아있는 장기에 신약의 실험을 할 수 있어 직접적인 결과를 도출할 수 있게 되었고 이것은 전임상 시험과 임상시험과의 간극을 해소할 뿐 아니라 신속하고 경제적인 약물 개발을 가능하게 하였다.
Organovo는 바이오제약회사를 포함하여 학술 의료 센터와 제휴하여 질병 모델링 및 독성학의 연구하는데 필요한 체외 조직을 설계, 구축, 검증하고 있다.
§ 만성 간 질환 환자의 새로운 희망 'Organovo'
Organovo에 따르면 새로운 간 조직은 간부전 치료와 소아 대사성 간 질환의 치료에 이상적이다.
미국 성인 인구의 1.8%(450만 명 이상)가 만성 간부전으로 고통을 받고 있다. 또한 이 간 질환으로 세계적으로 매년 약 200만 명의 인구가 사망하고 있다.
이식 수술에도 많은 이점이 있다. 장기기증자의 부족으로 인한 대기기간을 축소시킬 수 있고, 이식을 받는 환자는 더욱 저렴하고 안전한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 장기이식에 따른 면역거부반응의 해결책
간 이식 후 5 년 이내에 평균 25 % 의 환자가 사망했으며 10 년 내에 35 ~ 40 %의 사망자가 발생한다. 이는 면역거부반응이 매우 높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에 대한 해결책은 있는가?
매사추세츠 공과 대학 기계 공학과 수안헤 자오 (Xuanhe Zhao) 교수는 ““기증자가 필요 없으며, 필요한 조직이나 장기를 재생하기 위해 자신의 세포를 사용한다."라고 말했고 그는 3D 프린팅은 결국 이식 기증의 필요성을 없앨 수 있다고 하였다.
크라우치 Organovo CEO는 “세포를 비축하고 적시에 인쇄하여 환자에게 제공할 수 있다면 방정식에서 많은 위험을 감수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맞춤형 휴대용 기술”은 간뿐만 아니라 폐, 신장, 심장, 위 조직을 인쇄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크라우치 CEO는 인간의 면역체계가 강력한 장애요인으로 꼽으며 "우리는 면역체계를 속이거나 해제해야 한다"라고 말하였다.
즉 자신의 세포를 사용한 장기를 제외한 인공장기는 아직 면역체계의 문제점을 해결하지 못하였는데 장기의 수요가 많아진다면 이를 충분히 해결 가능하다고 하였다.
§ 바이오 프린팅 프로세스
바이오 프린팅 프로세스는 대상 조직의 주요 구성요소와 배열 등을 식별하고 실험실 환경에서 해당 조직을 생성하기 위해 bioprinter가 활용할 수 있는 디자인을 만드는 것으로 시작한다.
다음 단계에서 표적 조직을 만드는 데 사용될 세포에서 multi-cellular building blocks [바이오 잉크]를 생성하는데 필요한 바이오 프로세스 프로토콜을 개발한다.
마지막으로 바이오 잉크를 대상별로 출력에 맞게 레이어를 나누어 바이오 프린터에서 분배된다.
※ 바이오 프린팅 공정은 세포에 구애받지 않지만, 대부분의 바이오 프린팅 된 조직은 약물 테스트 및 치료에 가장 관련 있어 있는 1차 인간 세포를 이용하는데 Organovo는 자회사인 Samsara Sciences를 통해 많은 세포를 제공받는다.
§ 2020년 현재
오가노보의 바이오 프린터 기술은 간, 신장, 내장, 피부, 혈관, 뼈, 골격근, 눈, 유방 및 췌장 종양과 같은 다양한 조직을 만들고 있고 미국 식품의약국(FDA) 임상을 2020년 내에 시작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오가노보의 주가는 2013년 4분기~2014년 1분기 3D 프린팅 기술이 주목받던 시절 이후 지하를 뚫고 지구의 핵 부근까지 도달하고 있다.
이유는 당연하게도 수익이 생각만큼 나지 않는다.
여기까지가 오가노보라는 기업 대한 전반적인 정보랍니다.
3D 프린팅 기술은 이제 막 시작되는 단계로 생각하고 현재는 순조롭게 진행되어 장기를 개발하였고 앞으로 면역거부반응이라는 문제를 해결하고 대량생산이 가능하다면 오가노보도 엄청난 기업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코로나를 어떻게 버텨낼지도 궁금하고 오늘도 주가는 맨틀을 파고 지구의 핵에 다가가고 있네요...
제가 구글링 해본 바로는 오가노보라는 기업은 수익이 크진 않지만 여러 기관에서 지원을 많이 해주고 있다고 하니 파산은 하지 않을 것 같은데 이번 코로나 사태가 끝나고 유심히 지켜볼만한 기업이라 생각해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언제나 행복하세요^^
'경제와 재테크 > 투자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투자] DGRO - 미국 배당 성장주 ETF (feat. 배당귀족주 ETF) (0) | 2020.03.26 |
---|---|
[투자] 가계발 금융위기와 부동산 전망 - 최윤식 (0) | 2020.03.25 |
[투자] 세컨드사이트 Second Site Medical - 시각장애를 치료하는기업 (0) | 2020.03.23 |
[투자] ETF에 투자하는 이유 - 조병학 [세번째] (0) | 2020.03.23 |
[투자] 월급쟁이가 부자되는법 [두번째] - 조병학 (0) | 2020.03.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