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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와 건강/정신건강

지능 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by I&J appa 2024. 10. 23.



지능 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정의, 증상, 진단, 치료 및 관리


**지능 장애(Intellectual Disabilities, ID)**는 개인의 지적 기능과 적응 능력에 심각한 제한이 있는 상태로, 학습, 문제 해결, 의사소통 등의 능력에서 어려움을 겪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장애는 발달 초기(18세 이전)에 나타나며, 다양한 수준의 지원과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지능 장애의 정의


지능 장애는 지적 기능(지능지수, IQ)과 적응 능력에 심각한 결함이 있어 일상적인 활동에서 어려움을 겪는 발달 장애입니다. 지적 기능은 문제 해결, 계획, 추론 등의 능력을 의미하며, 적응 능력은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사회적, 실용적 기술을 포함합니다.


주요 특징:

  • 지적 기능 저하: 문제 해결, 학습, 추론에서 어려움을 겪음
  • 적응 기능 저하: 일상적인 생활 기술, 의사소통, 사회적 상호작용에서 문제 발생
  • 발달 초기에 나타나며, 지능지수(IQ) 70 이하로 진단됨


2. 지능 장애의 증상


2-1. 지적 기능 저하

  • 문제 해결, 계획, 학습에서 지속적인 어려움
  •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거나 이를 적용하는 데 있어 제한적인 능력
  • 복잡한 개념을 이해하거나 상황을 분석하는 능력이 부족함


2-2. 적응 기능 저하

  • 사회적 기능: 대인관계, 의사소통 능력에서 지속적인 어려움
  • 실용적 기능: 스스로 옷을 입거나 식사 준비와 같은 일상 생활 기술 습득에서 어려움
  • 개인적 자립도: 스스로 의사결정하거나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한계가 있음


2-3. 정서 및 행동 문제

  • 좌절이나 스트레스를 더 쉽게 경험하며, 감정 조절에 어려움을 겪음
  • 자기 주장이나 자신의 권리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도 어려움



3. 지능 장애의 진단


지능 장애는 DSM-5 및 AAIDD(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기준에 따라 진단됩니다. 주요 진단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지적 기능의 현저한 저하: 표준화된 지능 검사에서 평균 이하의 지능지수(IQ) 점수(70 이하)가 나타남.


2. 적응 기능의 저하: 사회적, 실용적 기술을 포함한 일상생활에서의 기능이 또래보다 떨어짐.


3. 발달 초기(18세 이전)에 시작되어 지속적인 발달적 장애로 나타남.



4. 지능 장애의 치료

 

4-1. 교육 및 훈련 프로그램


1. 특수교육: 장애 수준에 맞춘 개별화된 교육 프로그램(IEP)을 통해 학습을 도와줍니다.


2. 작업치료 및 물리치료: 일상생활 능력 향상 및 신체적 능력 강화를 위한 훈련이 이루어집니다.


3. 사회적 기술 훈련: 대인관계 기술과 의사소통 능력을 개선하기 위한 훈련을 진행합니다.



4-2. 심리 치료


1. 인지행동치료(CBT): 스트레스와 좌절에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고, 긍정적인 행동을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2. 가족 치료: 가족 구성원이 장애를 이해하고, 장애를 가진 사람을 더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4-3. 약물 치료

지능 장애 자체를 치료하는 약물은 없지만, 동반되는 불안, 우울증, 또는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와 같은 문제를 완화하는 데 항우울제나 항불안제가 사용될 수 있습니다.

 


4-4. 지원 및 보조 기술


1. 보조 장비 및 기술(AAC): 의사소통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 의사소통 보조 장치(예: 그림 카드, 음성 기기)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돕습니다.


2. 직업 훈련 및 직업 재활 서비스: 직업적 기술을 배우고 자립적인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5. 예후 및 관리


5-1. 관리 방법

  • 지속적인 교육: 개인의 발달 수준에 맞춘 지속적인 교육과 훈련이 필요합니다.
  • 가족 및 사회적 지원: 가족과 사회의 지지가 필수적이며, 이를 통해 더 나은 생활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자기 관리 기술 습득: 자립성을 높이기 위한 일상 생활 관리 기술을 배웁니다.


5-2. 예후

지능 장애는 발달적 특성으로 인해 완치될 수 없지만, 적절한 교육과 치료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적응 기능과 사회적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일상생활의 독립성을 향상시킬 수 있으며, 조기 개입과 지속적인 관리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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